13. 논문 작성

컨텐츠 정보

본문


1. 논문작성

대학원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취득하고 졸업자격시험 및 외국어자격시험에서 합격하면 학위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하여 논문심사를 받게 됩니다. 대학원별, 학과마다 차이가 있지만 학위논문을 작성하기 전에 ‘공개발표’ 또는 ‘학술지 게재’ 등을 선행조건으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석사학위 논문은 크게 엄격하지 않지만 박사학위 논문은 여러 가지로 제약사항과 조건을 사전에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 학위논문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일들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어 연구윤리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학술논문

학술논문은 교내 학술지와 교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들어 교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연구실적에서 제외하고 교외 학술지(한국연구재단이 인증하는 ‘등재된 학술지’ 또는 ‘등재예정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만을 인정하고 추세입니다. 교외 학술지에 석사과정 또는 박사과정의 학생이 단독으로 게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체로 지도교수와 공동저자로 논문을 작성해 등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술지 논문제출과 작성요령은 학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동소이합니다. 학회 참석을 통해 학회분위기에 적응하고 논문작성 방법과 요령 등을 익히며 여러 가지 정보와 학회회원들과 인간관계 등을 맺는 기회가 됩니다.


3. 학위논문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졸업논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논문작성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고 또 전공분야의 성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4. 논문작성 단계


① 탐색단계

이 단계는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연구주제에 대하여 기존의 문헌과 자료를 통해 탐색을 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여러 연구주제가 선정되면 1차적으로 지도교수와 의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② 자료수집단계

논문에 필요한 문헌조사는 학술잡지나 학회지, 기존의 학위논문 등 다양한 자료원을 활용하는 단계 입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자료검색이 보편화되어 관련 자료에 비교적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도서관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도서관에 접속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국립도서관이나 국회도서관도 전자검색을 통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해외문헌 등은 구글검색을 이용하면 방대한 자료를 인터넷을 통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③ 자료의 연구평가

수집한 문헌과 자료들을 분류 정돈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본인의 생각하고 있는 연구주제에 참조할 수 있는 문헌들을 발췌토록 합니다. 특히 이론적 부분이라든가 기존의 유사한 연구문헌들을 활용해서 논문의 전체 윤곽과 개략적인 목차 등을 작성합니다. 또 논문에서 사용할 검증방법이나 분석도구 등에 대해서도 검토합니다.


④ 논문의 작성

이 단계는 논문을 본격적으로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논문의 개요와 목차를 작성하고 논문의 방향을 확정하여 논문 초고(개략적인 원고)를 작성한 후 계속 수정, 보완과정을 거치면서 논문을 완성해 갑니다. 논문의 참고문헌 작성방법, 인용 및 각주 표시 방법, 제목과 소제목에 번호매기는 방법 등 논문작성 형식은 대학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대학원의 논문작성 지침을 따르도록 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게시판